|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세금 보고 수정 (Amended Ta…
  위클리프 II
  “광야가 싫다고?”
  사탄의 방해 전술
  세제개혁
  CRA “어떠한 융자도 자…
  Bank of Hope에서 유능하고 …
  도넛샵 베이커 또는 매…
  전세계 유명 기타리스트…
  미국 교사 ‘박봉’ … …
Main>Column>건강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1-20 02:11
다이어트 하지 마세요. 살찝니다!!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46  

다이어트 하지 마세요. 살찝니다!!

Dr.박장원,Dc <약손 클리닉> Park Clinic of Chiropractic
교통사고/ 다이어트 / 각종 통증(목, 허리 어깨, 무릎 등) 각종 보험 취급
문의 : 469.277.8855

다이어트에 계속 실패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보편적인 실수가 ‘굶는 것’입니다. 더욱 안 좋은 실수는  ‘굶으면서 운동까지 하는 것’입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살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만 장기적으로는 요요 현상으로 인해 결국 다이어트 하기 전보다 더 살이 찌게 됩니다. 즉,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이 다이어트라는 모순에 빠지게 되는 것이지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다이어트 성공의 핵심은 ‘굶는 것’이 아니고 ‘잘 먹는 것’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왜 굶는 다이어트가 실패하는지 알려 드리고, 어떻게 하면 편하고 건강하고 다이어트 성공하는지 그 핵심전략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칼로리 제한의 오류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 즉 덜 먹으면 살이 빠질까요? 네. 살이 빠집니다. 그것도 아주 잘 빠집니다. 그러나 기간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결국에는 요요 현상으로 인해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더 많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굶는 다이어트는 단기적으로 살이 빠진 후 다시 살이 찌게 하는 악순환을 일으켜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장기적인 칼로리 제한은 몸의 굶주림 상태를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신진대사 저하, 만성 피로, 근육 감소를 유발해서 결국 다시 과다 섭취를 불러 일으킵니다. 즉, 굶는 것은 장기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에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굶는 다이어트의 악순환
“앗! 살쪘다! 다이어트 좀 해야겠어!!!” → “이제부터 덜먹고 운동해야지..으쌰으쌰…아..배고파…그래도 참자…” → “살이 잘 빠지네..그런데 너무 피곤하다..힘이 없어서 운동은 못하겠고…”(신진대사 저하되고 몸은 굶주림 모드로 진입) → (몇 주 또는 몇 개월 또는 몇 년 후)…” 별로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체중이 조금씩 늘어나네?!” → “앗! 살 더쪘다! 다이어트 다시 해야겠어!!” → “덜먹고 운동하자!” → (악순환이 계속됨…….ㅠ.ㅠ)

신진대사 적응(Metabolic adaptation)
힘들게 굶으며 다이어트를 하고 있고 음식을 폭식하는 것도 아닌데 시간이 지난 후 위의 경우처럼 오히려 살이 더 찌는 이유는 뭘까요?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굶는 다이어트’ 또는 ‘굶으면서 운동하는 다이어트’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요요 현상이 오는 이유는 과식을 하거나 운동을 그만두어서가 아니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신진대사 적응(Metabolic adaptation)이라는 몸의 자율적인 적응 기전에 의해서 체중이 증가된 것이었습니다. 즉, 신진대사가 떨어진 상태로 고착화 된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미국TV의 한 다이어트 프로그램(Biggest loser)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약1~2년 후 신진대사량을 측정해보니 다이어트 하기 전보다 오히려 신진대사량이 급격히 떨어져 있는 것(다이어트 하기전보다 하루 약 500칼로리 정도가 떨어짐)을 발견했던 것입니다. 비만 연구가이자 신경생물학자, 스티븐 기네(Stephan Guyenet)에 의하면 ‘섭취 칼로리보다 소비 칼로리를 더 많게 하면 살이 빠진다’라는 전통적인 패러다임이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이 ‘신진대사 저하 현상(Metabolism slowdown)’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자. 그럼 이런 현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죠.
저칼로리 다이어트(적게 먹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우리의 뇌는 체내에 충분한 에너지가 없다고 판단하여 생존을 위한 균형을 맞추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을 저하시켜 신진대사량을 줄입니다. 이 상태에서도 강한 의지력으로 계속 음식 섭취를 제한하면 몸은 신진대사를 더욱 낮추기 위하여 근육을 분해(파괴)합니다. 그리고 나서 소모되는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몸을 엄청나게 피곤하게 만들어서 어쩔 수 없이 신체 활동을 못하게 만듭니다. 이런 상태가 장기화 되면 몸은 예전 보다 에너지 소비 능력(신진대사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로 적응되어 버립니다. 이런 상황에서 음식을 아주 약간 더 -다이어트 전보다는 훨씬 적은- 섭취해 봅니다. 그렇게 되면 이미 떨어질 대로 떨어진 신진대사능력은 아주 약간 더 섭취한 음식에서 만들어진 칼로리 조차도 소비해 주지 못합니다. 다이어트 전보다 줄어든 근육량과 만성피로가 회복되어 다시 예전의 몸 상태로 돌아가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방금 전 섭취한 남아도는 칼로리는 몸을 빠른 속도로 다시 살찌우게 된다는 아주 억울하고 슬픈 이야기입니다.

그럼 어떻게 다이어트해야 할까요?
다이어트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얼마나 빠르게 살을 빼느냐 하는 것보다 얼마나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살아나가느냐 란 것이죠. 즉,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음식을 줄이거나 굶는 것이 아니고 얼마나 잘 먹으면서 지내고 있는가 란 것입니다. 제가 권해 드리는 잘 먹는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만 드시는 순서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섭취 비율을 균형 잡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각 영양소를 드시는 순서가 중요합니다)

<잘 먹는 법>
1단계: 단백질을 제일 먼저 선택하십시오.(아래 리스트에 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유기농 단백질이면 드셔도 됩니다.)
 유기농으로 생산된 계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칠면조 고기, 양고기 등
 유기농으로 생산된 유제품(버터, 치즈)
 조개류 및 생선류 (야생에서 잡힌 것)
 단백질 파우더
2단계: 야채와 과일
 유기농이고 유전자 조작된 것이 아니라면 어떤 종류의 야채나 과일도 다 드셔도 됩니다)
3단계: 탄수화물
 1, 2단계에서 음식을 충분히 드시고 난 후에도 배가 고프시다면 유기농 곡물, 견과류, 씨앗 등의 곡물을 드셔도 됩니다.
주의 사항: 식물성 기름을 식단에서 제외하십시오
 요리하실 때는 코코넛 오일이나 버터 혹은 기(ghee)를 사용하십시오. 카놀라유, 옥수수유, 포도씨유, 콩기름, 홍화유, 해바라기씨유 등은 음식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지금까지 들려드린 이야기는 건강한 식습관에 관한 아주 단순하고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올바른 다이어트는 어떤 기간을 정해 놓고 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화(잠재의식화)시킨 삶의 태도에 관한 것입니다. 다음 컬럼에서는 음식을 잘 먹으면 왜 살이 빠지는지 살펴보고 보다 재미있고 생활 속에서 쉽게 적용 가능한 다이어트 기법과 이론들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의 몸을 항상 소중하게 대해 주세요! Respect Your Body!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