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ICE, 텍사스·오클라호마…
  무모한 도전
  오픈 하우스 열었다가 8…
  치아빠스 방송국
  미용실 급매
  2017 개인 소득세율(Tax Bra…
  관리의 선택
  달라스, 다세대 주거단…
  베일리 보험
  도넛샵 매매
Main>Column>건강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2-03 02:32
건강하게 먹으면 살은 알아서 빠집니다.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5  

건강하게 먹으면 살은 알아서 빠집니다.

Dr.박장원,Dc
약손 클리닉(Park Clinic of Chiropractic)
교통사고/ 다이어트 / 각종 통증(목, 허리 어깨, 무릎 등) 각종 보험 취급
문의 : 469.277.8855


건강하게 먹으면 살은 알아서 빠집니다.
지난 회에서는 강제로 칼로리를 제한하는 전통적 방식의 다이어트가 왜 결국 대부분 실패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굶으면 신진대사가 감소하고, 멀쩡한 근육을 줄여서 신진대사를 더욱 감소시키고, 피로도를 증가시켜 몸의 움직임을 제한해서 더더욱 신진대사를 줄이고, 결국 기초대사량 자체가 낮아져서 다이어트 전보다 훨씬 적게 먹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살이 찌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진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몸이랑 싸우지 마세요. 체중은 생리적으로 조절되는 것입니다.
즉, ‘적게 먹는(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는 단기적으로는 성공합니다만 장기적으로는 거의 100% 실패합니다. 장기적으로 실패하는 이유는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몸의 생리 기능과 싸워서 이길 수는 없기 때문이죠. 우리 몸은 체중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강력한 경향성(항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인체의 유지기능은 다른 예에서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혈중 산소농도, 혈압, 혈당, 수면시간 등도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려는 강력한 경향성이 있죠. (도표1 참조)
예를 들어 높은 산에 올라가면 산소 농도가 부족해지면 인체는 호흡 횟수를 늘려서 혈중 산소 농도를 회복시킵니다. 잠이 부족해 수면 주기가 깨지면 극도로 피곤하게 만들어 수면 시간을 길게 늘림으로써 피로를 회복시켜 수면 주기를 정상으로 되돌려 줍니다. 마찬가지로 기근이나 저칼로리 다이어트 등으로 음식 섭취를 줄이면 몸은 식욕은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감소시킴으로써 체지방이 줄어드는 것을 최소화하고, 나중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서서히 손실된 체지방 저장고를 회복시켜서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인체기능 자극 반응 결과
호흡(산소농도) 산소 부족 과호흡하게 한다 혈중 산소농도 정상 회복
수면 주기 수면 부족 피곤해서 많이 자게 한다 수면 주기 정상 회복
체중(체지방) 칼로리 부족 식욕 증가, 신진대사 감소 지방손실 최소화하며 손실된 지방을 서서히 회복시킴
도표 1
이러한 기능들은 모두 우리의 몸이 생존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기능이므로 인위적인 노력이나 강철 같은 의지로 어찌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체지방량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시스템(The Body Fat set point system)
방금 말씀 드린 것처럼 인체에는 자기 몸에 맞는 체지방의 양을 결정하고 유지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우리의 뇌 속에 이미 사전에 프로그램되어 저장되어 있는 체지방 세팅 포인트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세팅 포인트에 설정된 정보를 바탕으로 체지방량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죠. (도표2참조)
식욕 신진대사 결과
과식하는 시기 감소 증가 체중 유지
적게 먹는 시기 증가 감소 체중 유지
도표 2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 뇌의 식욕 조절 중추가 체내에 존재하는 과도한 칼로리를 인지하여 더 이상의 음식 섭취를 못하도록 식욕을 감소시키고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에너지 소비를 늘림으로써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이와 반대로 굶게 되는 경우, 뇌는 음식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을 바로 알아차리고 언제든 가능할 때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식욕을 증가시키며 한편으로는 신진대사를 극단적으로 떨어뜨려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 시켜 체지방이 줄어드는 것을 최선을 다해 방지합니다.
즉, 많이 먹던 적게 먹던 이런 체지방 설정 기능(식욕과 신진대사를 절묘하게 조정)으로 인하여 체중을 거의 항상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기능이 있는데 왜 살이 찌는 걸까요?
많은 사람들의 체중 유지 기능(Body fat set point system)이 어떤 이유에 의하여 고장이 나서 살이 찌는 것입니다. 즉, 체지방 설정 포인트 자체가 어떤 이유로 인하여 예전에 비하여 점점 상승하였다는 것입니다. 체지방 설정 포인트가 올라가니까 체지방량 역시 점점 올라가서 내려 오질 못하고 있는 것이죠. 그럼 무슨 이유로 체지방 설정 포인트가 자꾸 올라가는 걸까요?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죠.(출처 : 신경생물학자인 Stephan Guyenet의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1950년대 이후의 시점에 어떤 일이 일어나 지속적으로 비만인구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1950년대 이후의 사람들이 그전 시대의 사람들보다 점점 더 많이 먹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1950년대 이후의 사람들이 그전 시대의 사람들보다 많이 먹기만 하고 운동을 안 하기 때문일까요? 수백년 간 비만인구가 별로 없었고 일정했는데 갑자기 1950년대 이후의 사람들이 특별히 더 많이 먹고 운동 안 해서 살이 쪘다?! 뭔가 억지스럽지 않나요?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알 수 있는 것이 1950년대를 기점으로 해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 그 전 시대와 다르기 때문에 비만인구가 늘어난 것입니다.
즉, 체지방 설정 포인트 유지기능이 고장 나서 체지방 설정 포인트 자체가 올라간 가장 큰 이유는 우리가 먹는 음식 때문입니다. 고도의 산업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우리가 요즘 먹는 음식이 1950년대 이전과는 많이..정말 많이 다릅니다. 저명한 학자이자 의사인 마크 하이먼은 이렇게 얘기합니다.
“현대사회의 음식은 상위12개의 식품 대기업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조작되고 있다. 그들이 만든 음식은 사람들을 식탐에 빠뜨리고 입맛을 중독시킨다. 사람들이 왜 그토록 아프고 살찌는지에 대한 근원적인 원인이 설탕중독이다”  –Dr.Mark Hyman, MD
우리는 건강하게 먹지 못해서 살이 찌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면 살은 저절로 빠질 텐데 말이죠. 즉, 비만과 다이어트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구조의 문제입니다.
다음 회에서는 체지방 설정 포인트 유지기능이 고장난 이유에 대해서 신경학적 관점, 호르몬적 관점에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이유를 알아야 고칠 수 있으니까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