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DFW 공항 9월 8일부터 터…
  대학 학자금
  “도심에서 외곽으로” …
  북텍사스 폭염 … 응급 …
  콜라츠 & 도넛 매매
  나만 제외하고 상속된 …
  “해리하인즈 주변 ‘길…
  뮤지컬 ‘이상한 나라의…
  한인타운 인근 불법 퇴…
  달라스 힙합 댄스 페스…
Main>Column>건강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5-12 00:57
비타민 B2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79  

비타민 B2

IV Nutridrops / http://ivnutridrops.com214-566-9082 / 담당자 : 유성 원장

다음은 두번째 수용성 비타민으로 B2 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B2는 리보플라빈 혹은 락토플라빈이라 불리우기도 하며 1933년 조르지라는 학자가 발견했다.  플라빈은 라틴어로 노란색을 뜻하는 말로 우리가 복합 비타민 영양제를 섭취할 때 소변이 노란색 으로 변하는 것은 수용성 비타민인 B2가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과잉의 섭취분이 몸 밖으로 배설 되기 때문이다. 또 제품에 따라 라면에도 면의 색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량의 B2가 들어가는 경우 가 있어 면이 노란색을 띈다. 
B2는 대표적으로 세포 수준에서 플라빈산소의 작용에 도움을 주어, 발육 및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 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피부, 점막, 손톱, 발톱 그리고 머리털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가 흔히 혓바늘이 돋았다고 표현하는 설염이나 옛 어른들이 아이들 입이 커지는 현상이라 표현하던 구순구각염 등의 점막 질환은 B2  결핍에 의한 경우가 많다. 피곤하거나 과로했을 때 입이나 입술 혹은 혀 등의 점막이 자주 헐거나 물집이 생겨 통증에 시달리는 일이 잦은 사람은 B2 결핍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또 발육에 도움을 주는 작용이 있어 결핍이 심한 경우 어린 아이들에 게는 성장 정지나 어르신들에게는 조기 노화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 밖에 콜라겐 형성 부족에 의해 탈모나 지루성 피부염 등이 오거나  각막염이나 눈의 충혈 같은 증상도 올 수 있 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현기증이나 우울증과도 연결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다른 수용성 비타 민과 마찬가지로 과잉투여에 의한 부작용이 드물기는 하지만 과잉 투여시 다뇨, 설사 등의 부작용 이 생길 수 있다.
B2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청국장, 요구르트, 치즈 유류, 닭고기 생선 버섯 , 시금치 등이 있다. 다른 영양소와 마찬가지로 요즘의 풍족하고 정상적인 식생활을 유지한다면 B2 부족 현상은 잘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10여년 전의 조사이긴 하지만,  2007년 국민 건강 영양 조사에 따르 면 한국인의 B2 섭취량은 기준의 82.5%에 그쳤다. 13세 이상 연령층 모두에서 섭취 기준에 못 미쳤고, 특히 65 세 이상의 섭취율은 52.6%에 그쳤다는 보고가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일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청소년기에는 활동량이 많이 더 많은 수요가 있고, 노년기에는 불량한 식사 및 소화 흡수로 인해 공급 자체가 모자라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미국에 사는 우리에게 있어 서도 주의를 요하는 일이라 하겠다.
그 뿐만아니라 심한 질병에 의한 영양실조, 경구 피임약이나 수면제 복용자, 당뇨, 알코올 중독, 간질환 심혈 관계 질환자 등에서는 얼마든지 발생 가능한 일이다. 녹색 채소에도 들어 있다고는 하지만 극단적 채식주의자에게도 부족 현상이 올 수 있다.  채식주의를 실천하고자 한다면 콩의 섭취를 늘리되 가능하면 이것을  발효시켜 B2의 양이 더욱 많이 형성되어 있는 청국장을 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우유는 빛이 통하지 않는 불투명 재질에 보관하고 가열하지 않고 그냥 먹는 것이 좋다. 알코올 중독자는 불량한 식사로 인해 B2가 결핍되기 쉽지만, 정상적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수면제를 장기 복용하는 경우에 는 B2의 수요가 증가하므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섭취를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항상제 복용 시도 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처방시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해야 한다.
일반적 수용성 비타민제와 마찬가지로 과잉 섭취시는 체내에 쌓이지 않고 배출되어 큰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다뇨, 설사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기도 한다. 이처럼 B2 는 기본적으로 점막, 피부 및 각질의 형성에 기본적 효소로 쓰이는 관계로 여성의 피부 미용에 관계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어린이의 성장 발육, 노인들의 노화 방지에도 일정한 역활을 하므로  정맥 영양제 처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인자로 쓰이고 있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