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Main>Column>건강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8-03 08:45
여름철 안면 홍조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405  

여름철 안면 홍조

박유순 원장 <프리마디바 스킨클리닉>
www.primadivaskincare.com / 972) 446-0555

무더운 날씨에 얼굴까지 달아 오르고 홍조가 지속될때는 여간 고민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안면홍조는 다른 사람들 보다 얼굴이 쉽게 그리고 더 붉어지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로 대표적인 피부 고민으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얼굴에 있는 혈관이 온도변화에 따라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며 신체 여러 부위 중 얼굴이 더 붉어지는 이유는 직접 공기와 접촉이 많아 온도 변화가 많기 때문입니다. 얼굴 중에서도 양 볼에는 다른 부위에 비하여 피부 밑에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양 볼이 더 쉽게 붉어집니다. 양볼이 붉어져 있거나 안면홍조가 있을 경우 심리적인 자신감도 떨어지고 심하면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게 되므로 원인을 알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 감정변화
사춘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것은 감정변화가 심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정서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자율신경이 자극되어서 혈관이 늘어나는 현상이 반복되면 결국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2. 여드름
오랫동안 여드름이나 피부염을 앓게 되면 후유증으로 안면 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안면홍조를 단순히 볼 부분이 빨갛거나 열감이 있는 증상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진행성의 심한 붉은 여드름 자국 또한 넓은 의미의 안면홍조증에 포함됩니다. 반복되는 여드름 염증은 피지샘 주위 피부 조직의 혈관을 자극하므로 혈관확장으로 이어지게 되어 안면 홍조의 한 원인이 됩니다. 반대로 안면 홍조가 있는 사람은 여드름 트러블이 잘 생길 수 있으며 여드름 자국도 오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과 그 자국을 초기에 적극 치료하는 것은 안면 홍조의 증상을 완화할 뿐 아니라 여드름의 악화를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3. 알코올
알코올을 마셨을 때 얼굴이 유달리 빨개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선천적으로 모자란 사람들로 이처럼 알코올 분해 효소가 적은 체질을 갖고 있으면 나타나게 됩니다.
 4. 각종 질환
감기와 같은 감염이나 햇빛화상, 탈수 등 발열을 일으키는 어떤 원인에도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오랫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의 혈관을 싸고 있는 탄력 섬유가 손상되어 혈관이 확장됩니다.혈액순환에 영향을 주는 당뇨병, 심장질환, 갑상선 질환도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약이나 콜레스테롤 약 중에도 안면홍조를 유발시키는 약물이 있으며, 비타민 B군 일종인 니코틴산을 많이 먹어도 얼굴이 붉어집니다.
 5. 아토피나  지루피부염
 아토피나 지루피부염과 같은 만성 습진도 혈관을 늘어나게 하여 안면 홍조를 유발시킵니다. 습진류에 주로 사용되는 스테로이드가 들어가 있는 약물을 오랫동안 얼굴에 바르게 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피부 밑의 혈관이 더욱 늘어나게 된어 홍조를 악화시킵니다.  이외에도 온도차로 인해 피부가 마르면서 갈라지고 가렵고 화끈거리는 건조 피부염, 온도에 따라 반응하는 콜린성 두드러기등도 자주 만나게 되는 피부트러블입니다.
6. 열감의 원인
 피부에 열감이 지속되면서 붉어지는 것은 피부 조직내 혈관주변부로 염증세포를 포함한 면역반응들이 계속 일어나면서 혈관이 불규칙하게 확장수축을 반복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결국 피부가 외부적, 내부적 다양한 요인에 의해 자극을 받고 반응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온도변화외에 피부를 자극하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0-30 대에 가장 주의깊게 관찰해야  할 피부 자극 요소는 “화장품의 부적절한 사용”입니다. 기타 세안 습관이나, 복용하는 약물과 더불어, 드물지만 전신 질환 등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40 대 후반 이후는 주로 폐경기 변화와 맞물려 호르몬 변화가 혈관의 불규칙한 확장반응을 일으켜 열감과 홍조를 유발합니다.
7. 노화와 안면홍조증
피부 조직의 노화가 시작되면 그에 따라 혈관이 늘어나고 혈관의 수축탄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은 손상된 혈관의 회복력이 더디게 된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또한 혈관 주변부의 진피조직들이 얇아지면서 혈관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게 되는데, 여기에 호르몬 변화등은 혈관주변을 자극하여 온도 변화, 심리적 자극, 몸의 신진대사 활동에 반응하여 쉽게 혈관을 늘어나게 합니다. 이는 마치 고무줄을 반복적으로 늘이는 현상과 같아서 처음엔 탄력이 있어 고무줄을 당기는 힘을 빼면 처음 상태로 고무줄이 제길이로 잘 돌아가지만, 반복해서 고무줄을 늘이는 힘이 작용하면 나중에 당기는 힘이 없어도 고무줄이 늘어진채로 그대로 있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부터 안면 홍조가 있다면 이는 자연회복되기 어렵고 오히려 홍조를 악화시키는 습관과 환경에 주의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수록 더욱 빠르게 악화 될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온도변화, 습관, 환경등에 의해 피부 혈관은 지속적으로 자극 받게 되므로  치료 후에도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다시 악화되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표는 충분한 증상의 완화를 이룬 후 주기적인 유지 치료로 호전 상태를 유지해나가는 것입니다. 안면 홍조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으로는 평소 외출 할 때 보습제와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 줍니다. 안면피부가 심한 온도 변화에 직접 노출되지 말도록 하고 카페인이 높은 차나 커피  음료수와  담배, 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시 약산성의 자극 없는 세안제를 사용하고 너무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물은 사용하지 말며 미지근한 물로 가볍고 부드럽게 세안하는 것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1. 의사의 처방 없이 함부로 약국에서 피부 연고를 구입해 얼굴에 오랫동안 바르지 않는다. 
2. 사우나와 찜질방을 자주 이용하지 않으며 단시간 이용하는 것이 좋다. 
3. 등산이나 스키 같은 겨울철 스포츠는 마스크 등을 착용하여 양쪽 볼의 극심한 온도 변화를 막아준다. 
4. 약을 처방 받을 때는 안면홍조를 유발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본다.
5 . 가려움증이나 염증증상이 심할때는 전문의의 진료를 미루지 않는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