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영화 ‘라라랜드’ 콘서…
  나는 미치고 싶다
  2016년 IRS 감사 통계 자료
  발레, 재즈댄스, 힙합… …
  도넛샵 매매
  SB4 실행 앞둔 북텍사스 …
  “재향군인병 감염됐다…
  달라스-포트워스 ‘물가…
  여름을 보내면서
  달라스 동포사회, 허리…
Main>Column>보험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7-06-17 04:36
홍수 피해보험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2,217  
홍수 위험 지역에서 많은 강우량으로 인해 홍수가 발생했다고 한다면 그 지역에 위치한 대부분의 주택들은 홍수로 부터 제외되기 어렵다. 속수무책으로 불어나는 물의 수위를 지켜보며 안타까워 할 뿐일 것이다. 좀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서둘러 살림살이의 일부만이라도 집안에서 빼내어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것이 전부일수 있다. 이와 같은 홍수의 위험에 잘 대처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홍수보험에 가입하는 것이다.

보험회사에서 정의 하는 홍수란 정상적으로는 마른 땅에 부분적이든지 혹은 전체적이든지 한시적인 물의 범람상태로 정의된다. 범람의 원인은 해일이 이례적이고 급속적인 폭우, 어떤 수원지로 부터의 예외적이고 가속적인 물의 유출, 또는 물의 힘으로 인한 진흙의 범람 등을 말한다.

홍수보험(Flood Insurance)은 홍수 피해 기록이 있었던 홍수위험 지역과 준 홍수 위험지역에 꼭 필요한 보험으로써 대부분의 주택 소유자들이 가입하고 있는 주택보험(Homeowners Insurance)에서는 보상 받지 못하는 홍수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이다.

비록 홍수 피해 가능성이 낮은 지역에 살고 있다 할지라도 당신의 주택이 홍수 피해 위험에 처할 가능성은 아직도 남아있다. 매년 모든 홍수 피해 보상 청구의 약 25% 정도는 홍수피해의 가능성이 낮은 지역의 주택 소유자들에게 지불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보험회사는 위험도가 낮은 지역에 있는 주택들을 위해서 상당한 보험료를 할인 해 주는 프리퍼드 리스크(Preferred Risk)등급을 적용하고 있다.

새 집에 불이 붙은 것을 보고 주택보험에 가입해 봤자 아무런 유익이 없듯이 폭우가 쏟아질때 홍수 보험에 가입 할려고 한다면 이미 때는 늦은 것이다. 왜냐하면 홍수보험은 신청서와 승인(endorsements)을 위해 가입자가 기다려야하는 표준 대기일이 30일이나 되기 때문이다. 새로운 홍수보험의 유효일은 신청서와 보험료 지불일로부터 30일째되는 날의 12:01 a.m. 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주택 융자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홍수보험의 경우는 예외가 된다. 그런 경우 홍수보험은 집 구매의 클로징 하는 날(The date of closing)부터 유효하다.

홍수보험은 재난을 위한 보험이다. 그 의미는 얼마만큼의 보상이 제공될 것인가 하는데에 제한이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거주를 위한 건물들은 최고 $250,000까지만 보상받을 수 있고 비 주거 건물들은 최고 $500,000까지만 보상받을 수 있다. 또 주택내의 소유물에 대해서는 $100,000 (비 주거 건물내의 소유물에 대해서는 $500,000) 까지로 제한되어 있다.

보상의 범위는 홍수로인한 직접적인 재산의 피해는 다 보상된다. 또한 홍수와 연관된 침식, 혹독한 폭풍, 갑자기 불어난 물, 예외적으로 조수가 밀어닥치는 일 등으로 인한 손실들도 보상된다. 홍수가 원인이된 진흙의 무너짐 때문에 생긴 손실 역시 보상받을 수 있다.

그러나 혜택에서 제외되는 부분들도 있는데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빌딩 자체가 완전히 물위에 자리잡고 있는 경우(Boat house같은 것들)
빌딩을 제외한 다른 구조물들(울타리나 토사 붕괴를 막기위한 옹벽, 수영장, 지하 구조물 같은 것들)
통로, 갑판들, 차도, 그리고 건물 밖에 위치한 페티오(patio) 들

보상에 대해 알아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사실은 두가지의 보상 방법의 차이를 알아두는 것이다. 하나는 새것으로 대체 해 주는 교체 보상(Replacement cost)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소유물 손실시에 현재 시가 만큼의 가치를 보상해 주는 현재 시가보상(Actual cash value)방법이다 .교체 보상은 피해를 당한 물건에 대해 구입 당시의 그 물건 가격 만큼을 보상 받을 수있는 반면에 현재 시가보상은 구입가격에서 사용년도를 감안한 감가상각 비용을 제한 나머지 가치만을 보상받는 것이다. 물론 전자의 방법으로 보상 받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여러가지의 재난이 있지만 가장 파괴력이 크고 위험한 것이 홍수가 아닌가 생각한다. 홍수 가능 지역이라고 생각하면 홍수 보험에 가입하고 홍수의 위험때문에 피신해야 한다면 꼭 전기를 차단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