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메디케어 101 어드밴티지…
  시속 205마일, 달라스~휴…
  세제개편
  “눈먼 돈 찾아가세요”…
  “LBJ 이스트 확장공사, …
  유익한 비지니스 신용보…
  에프터 관리
  간병인/도우미 구인
  2018년 달라지는 세법
  “2018년 여름, 텍사스 전…
Main>Column>보험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7-12-16 02:10
부자가 되는 연습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55  
부자가 되는 연습

백인경 <엘리트 보험>

정든 사람들을 뒤로하고 미국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탔을 때 우리들은 “반드시 성공하겠노라”고 굳게 다짐을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와서 살아보니 열심히 일해도 돈은 모이지 않고, 풍요한 삶은 아직 멀기만 한 것 같은 차가운 현실이 이어지면서 고달픈 이민생활에 한숨 짓는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요? 남들은 쉽게 얻은 것 같은 성공과 행복이 왜 내게는 멀게만 느껴질까요?
여러 가지 이유들을 댈 수 있겠지만 그 이유들 중에 ‘과연 나는 부자가 되는 연습을 잘 하고 있나?’는 문제도 제기해보길 바랍니다. 제가 부자가 되는 ‘연습’이라고 표현한 것은 운동경기처럼 부자가 되는 것 역시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연습한 결과로 얻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연습과 습관은 특정한 상황에 반응하고 대처하는 행동이 반복되면서 생긴 것입니다. 재테크 역시 작은 기회에 충실하지 않은 사람이 큰 기회가 왔다고 갑자기 현명하게 대처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오히려 큰 기회가 닥치면 마음이 들떠서 앞뒤 가리지 못하고 갈팡질팡 하다가 잘못된 결정들을 내리고 낭패를 보기 마련입니다.
고달픈 현실에 탄식만 할 것이 아니라 나는 과연 성공하는 길을 잘 알고 있는지, 부자가 되는 연습을 잘 하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면서 마음을 다시 한 번 가다듬을 필요가 있습니다.
돈과 관련해 성취를 이루고 풍요한 삶으로 나가는 연습에는 두 가지의 단계가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다람쥐 쳇바퀴 벗어나기’이고, 두 번째는 ‘부자 되는 연습하기’입니다.

1. 다람쥐 쳇바퀴 벗어나기
부자로 가는 길에서 우리가 먼저 성취해야 하는 것은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하는 생계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한 달에 3,000달러를 벌든 1만 달러를 벌든 상관이 없습니다.
수입 규모에 상관없이 벌어들이는 족족 쓰기에 바쁜 생활이 거듭되고 있다면 다람쥐 쳇바퀴 도는 것 같은 생계의 굴레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히려 씀씀이가 큰 집안은 쳇바퀴를 돌리는 다람쥐가 병들거나 다쳤을 때 재정파탄을 겪을 가능성이 더욱 높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쳇바퀴를 벗어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우리가 벌어들이는 돈을 다 써버리지 않고 그 중 일부를 다시 세상으로 내보내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일하는 돈(working money)’으로 운용하기 시작하면서 쳇바퀴를 벗어날 가능성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돈을 운용하는 방법들을 바꾸면서 제자리에서 맴돌던 쳇바퀴가 궤도를 이탈하도록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나를 위해 일하는 돈들이 많아지면 결국 내가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수입이 창출되는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버는 돈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내가 일을 해야만 돈이 벌리고 일하기를 중단하면 곧 수입도 그치는 것이 ‘노동의 댓가(Active Income)’이고, 두 번째는 사업소득, 투자수익과 같이 내가 구태여 일을 하지 않아도 계속 수입이 발생하는 ‘투자수입(Passive Income)’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각각 다른 생활 규모들을 갖고 살아가고 있는데 만약 매월 발생하는 수동적 수입의 규모가 고정 생활비보다 더 많아지면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생계를 꾸려갈 수 있는 상황, 즉 쳇바퀴를 벗어나 재정적인 자유를 누리는 삶으로 향하게 되는 것입니다.

2. 부자가 되는 연습
일단 다람쥐 쳇바퀴에서 벗어났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재산을 증식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된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여러분의 성격과 삶에 방침에 맞는 재정계획을 세우고 성실하게 실천해 나가면 됩니다.
부자가 되는 길은 어떤 부동산이나 증권을 잘 사고 팔아서 많은 수익을 남기느냐를 따지는 종목선택이 관건이 아닙니다. 부자가 되는 연습은 여러분의 현실에 맞게 풍요한 삶의 경지를 차츰 늘려나가는 재정 실천 계획이고 이를 성실히 실천하면서 쌓아나가는 성공에 대한 경험이고 경륜인 것입니다.
사람은 연습하면 더욱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 났습니다. 그것이 자전거 타기든 헤엄치기든 간에 처음에는 실수를 거듭하고 다치기도 하지만 그 원리를 파악하고 필요한 기술을 터득하면 많은 재미와 기쁨을 즐기면서 할 수 있습니다.
돈을 증식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이 돈과 관련된 재정원칙들을 잘 이해하고 젊었을 때부터 작은 것부터 연습을 하다 보면 누구든지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세상에는 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이 다 부자가 될 수 있을 만큼 돈도 충분하고 기회도 많습니다.
오늘날 여러분의 재정상황은 어떻습니까? 가계부를 적어 보면 다람쥐 쳇바퀴를 돌리는 상태인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여러분의 금전출납 상태를 놓고 곰곰이 따져보면 어떻게 쳇바퀴를 벗어날 수 있는지 방도가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이미 쳇바퀴는 벗어난 상황입니까? 그렇다면 가지고 있는 자산과 감당해야 하는 부채를 비교하는 재정보고서를 만들어 ‘순재산가치(Net Worth)’를 따져 보십시오.
그리고 앞으로 5년 후에, 10년 후에, 또 20년 후에는 어떤 재산가치를 갖고 싶은지 목표를 정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는 실천방안들을 강구해 보십시오. 이런 기준들을 갖고 계속해서 검토하고 실천해 나가면 부자가 되는 길이 보일 것입니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