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Main>Column>보험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6-09 01:21
재정 대책 세우셨나요?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223  

재정 대책 세우셨나요?

백인경 <엘리트 보험>
5930 LBJ Freeway #438 Dallas, TX 75240 / TEL.972.900.5176

재정대책은 돈이 넉넉해진 다음에야 세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들에게 찾아오는 기회 또는 위기는 집안에 돈이 많고 적음을 가리지 않습니다. 돈을 많이 벌어도 미래에 대한 대책이 없는 집안은 위기가 닥쳤을 때 순식간에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넉넉하게 살지 못해도 나름대로 대책을 세워놓고 있는 가정은 위기를 잘 극복하고 기회를 잘 살려서 성공하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순서에 맞추어 옷을 입는 것처럼 재정대책에도 합리적인 순서가 있습니다. 우리가 옷을 입을 때 겉옷을 입은 다음에 속옷을 입으면 우스꽝스럽고 옷의 기능을 발휘할 수도 없는 것처럼 재정설계와 관련해서도 순서를 지켜야 합니다.
재정대책은 우선적으로 1. 빚 갚기 2. 저축 3. 투자 4. 소비의 순위를 감안해 마련해야 합니다. 이 우선 순위는 모든 빚을 다 갚기 전에는 저축이나 투자를 하지 말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가계에 쌓은 빚이 많고 빚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면 투자에 집중한다고 해서 재테크의 결실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뜻입니다.
다음으로 재정설계에 중요한 것은 실천 가능한 뚜렷한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우선 가정의 수입과 지출 내역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하거나 또는 절약할 수 있는 지출을 잡아내는 데는 가장 효과적인 실천방법은 가계부를 적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내 가정의 수입, 지출 내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고 자신하지만 막상 가계부를 만들어 꼼꼼히 살펴 보면 줄일 수 있는 지출들이 잡힐 것입니다. 특히 맞벌이부부의 경우에는 “내가 벌은 돈 내가 쓴다”는 생각에서 소비에 절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맞벌이 가정의 씀씀이를 분석한 한 재정 상담가의 보고에 따르면 맞벌이 가정의 외식비, 차량 유지비, 문화 연예비 등의 분야에서 절약할 수 있는 지출이 많다고 합니다. 먹지 않고 버려지는 음식들이 없어지고, 좀 번거롭다 하더라도 차량 운행을 줄이며, 가족 수마다 마련된 셀 폰 등의 경비가 재고될 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이겨나갈 수 있는 재정력이 마련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가계재정을 잘 유지 하려면 빨리 악성 부채를 묶을 수 있어야 하며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크레딧 카드 등의 소비자 부채는 더 이상 늘리지 말 것이며 가계 지출은 수입의 한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통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시기에 돈을 더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주저하지 말고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경기침체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되면 회사들 역시 기업비용의 증가로 잇달아 감원을 실시할 것이며 결국 실업률이 증가할 것 있습니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 실직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집안에 유휴 노동력이 있다면 경력이나 학력에 맞는 직장이 나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릴 것이 아니라 눈 높이를 낮추더라도 빨리 일자리를 확보하는 것이 지혜로운 처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운동경기에서 끝까지 살아 남으려면 기본적인 체력이 받쳐주어야 하는 것처럼 가계 재정을 잘 유지 하려면 가정의 생산력이 받쳐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불황 중에 가계지출을 줄인다는 이유로 평생보험을 손해보고 해약하거나, 적립한 연금을 페널티를 물면서 인출하는 등 당장 쓸 돈을 마련하기 위해 미래를 위해 심어 놓은 종자돈을 모두 파 해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밤이 깊으면 새벽이 찾아 오듯이 불경기는 언젠가는 호경기로 반전되기 마련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불경기든 호경기든 간에 가정에 예기치 않은 고난이 닥칠 수 있고 일정한 때가 되면 은퇴는 해야 하는 것입니다. 미래를 위한 재정대책을 모두 소실시키면 언젠가 경기가 호전된다 할지라도 상황을 반전시킬 재정력을 마련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따라서 때때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당할지라도 미래를 위해 마련한 재정대책들은 그 결실을 맺을 때까지 지키고 관리해 주는 지구력이 필요합니다.
보험은 보장의 범위와, 기간, 또 비용 간에 균형을 재고하면서 재정의 낭비가 없도록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간단히 생각할 사안이 아닙니다. 우선 귀하의 가정에 닥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정적인 위기에 대한 실질적인 고려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주위를 살펴보면 보험 보장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것을 항상 느낍니다.
현명한 재정대책은 공격과 수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내 집을 마련하고 투자를 실천하는 것이 공격이라면 현명한 보험 설계는 효과적인 수비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각각 인생단계의 필요를 재고하면서 보험비용은 지나치지 않게 유지하고 보험보장은 최대한 확대할 수 있는 보험설계는 매우 중요한 재정 과제입니다.

각 가정에서 보험으로 지출할 수 있는 금액을 정하고 그 금액을 바탕으로 어떻게 만들어야 우리 가정에 가장 좋은 혜택이 올 수 있는지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