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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9-29 01:03
자동차 사고시 클레임 요령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698  

자동차 사고시 클레임 요령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 (972) 243-0108이나/ www.kevinleeco.com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간단히 말해서 보험가입자가 갑작스럽게 피해를 당했을때 보험회사로부터 피해당한 만큼의 보상을 받음으로써 피해로 인해 겪게 되는 경제적인 손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 서류를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적인 손실이나 피해로 인해서 겪게 될지도 모르는 불편함은 보험으로 보상 받을 수 없다. 물론 내 과실이 아니고 상대편의 과실로 인해서 야기된 피해라면 경우에 따라서 소송 절차를 거쳐서 경제 외적인 피해도 보상을 청구 할 수 있다.  그래서 사고 대비책과  클레임 청구 절차의 중요한 요점들을  아래와 같이 몇가지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사고 후 뒷처리 순서와 대응 방안을 적어 가지고 다녀라
사고 후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무엇을 우선 처리해야 하는지, 경찰의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등을 적은 리스트를 사전에 준비 하는것이 중요하다. 이런 체크 리스트는 당신이 자동차 사고 후 해야 할 일을 빠트리지 않고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것이다.
• 손상정도와 피해정도를 파악하라 - 사고가 나면 먼저 놀란 마음을 진정하도록 한다. 침착하게 피해의 정도를 파악하고 응급실 치료가 필요한지 판단 해야 한다. 구급차로 후송되어야 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먼저 사고현장을 떠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 경찰과 함께 사고 리포트를 작성하라 - 사소한 사고 일지라도 법적인 사고 리포트가 있어야 함을 명심 해야 한다. 상대편의 과실이 분명한데 경찰이 사고현장에 와서 리포트를 작성해 주지 않을 경우에는 상세하게 상대편 정보를 기록하고 후에 서면으로라도 사고 리포트를 해당 경찰에 제출하라
• 사고를 경찰에게만 거론하라 - 모든 사람이 동요 되어 있는 상황에서 방금 무슨일이 있었는지 이야기 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리고 당신에게 무슨일이 일어 났는지 분명하고 정확하게 생각이 안 날 수도 있다. 사고 경위에 대한 거친 표현을 조심하고 어떠한 잘못이나 책임을 성급하게 인정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다
• 현장 상황을 꼼꼼하게 체크하라 - 사고 당시에는 잘 기억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잊어 버린다. 사고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확보 해야 한다. 자동차의 상태나 자동차의 번호판도 또한 도움이 되지만 상대방의 보험회사와 상대방의 차량 ID번호를 알아야 한다. 자동차 번호판으로도 충분하다고 속단하지 말라.

2. 클레임을 청구할 것인지 먼저 검토 해 보라
당신의 보험기록을 깨끗이 유지 하는것이 중요하다면 당신은 클레임을 청구해야 되는지 말아야 할지를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볼때 작은 금액의 보험청구를 안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면 클레임을 보류하는 것도 좋다.
  1. 에이젠트에게 클레임 청구를 신청하라
당신은 당신의 보험회사에게 최대한 빨리 클레임을 제기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선 당신의 에이전트와 상의 하고 필요한 도움을 받는것이 좋다.
  2. 보험회사로부터의 문의 전화에  대비하라
사고에 관련된 쌍방이 모두 과실을 인정하지 않을때 당신은 상대 운전자의 보험회사로부터 사고 현장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묻는 전화를 받을지도 모른다. 이런 경우에는 당신이 말한 내용과 또한 당신이 이야기한 상대편 보험회사의 클레임서비스의 담당자의 이름을 기록 해 두는 것이 좋다.
  3. 믿을만한 업체에 당신의 차를 수리 하도록 의뢰하라
당신의 클레임 청구가 보험회사에 접수된 뒤에 당신의 보험회사는 사고 처리 담당자를 지정할 것이다. 그리고 차의 피해 정도를 조사 하기위해 사람을 보낸다거나 차량을 수리하기위해 사전에 승인된 샾에 당신의 차를 보내라는 전화를 할 것이다.
  4. 실제 보상 금액이 기대하는 보상금액과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라
수리하는 업체의 청구 금액과 보험회사의 피해 평가 금액 사이에 차이가 생기게 되면 대개의 경우 수리 업체에서 보험회사에 추가 비용을 청구하게 된다. 
그리고 사고로 자동차가 완전히 파손되어 폐차 처분이 결정난뒤에 보험 회사가 제시하는 금액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근거를 가지고 회사에게 추가보상을 요청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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