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국익 기여자 취업 이민 2…
  메디케어 가입시 알아둘…
  자영업세(Self-Employment Tax…
  포트워스한인회 제24대 …
  음모설 (Conspiracy Theory)
  “백의의 천사, 동포사…
  한인전문가네트워크, ‘…
  달라스 한인회, ‘태권…
  뭐가 불만인데?
  “한인사회·경찰국, 친…
Main>Column>법률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7-14 01:30
매장 절도 (Shoplifting), 이렇게 대처하세요!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3,264  

매장 절도 (Shoplifting), 이렇게 대처하세요!

송동호 종합로펌
Song Law Firm TX. Millennium Tower, 15455 Dallas Parkway, Suite 600, Addison, TX | T. 972.998.4771
CA  CT  DC  GA  MA  MD  NJ  NY  PA  VA  TX  Korea  China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신경 쓸 일이 한둘이 아닙니다. 재고 정리하랴, 손님 응대하랴, 직원 관리하랴, 매출 계산하랴,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물론 사업체의 종류에 따라 상점주들이 바쁜 이유는 천차만별이겠지만 이런 와중에도 모든 상점주를 공통으로 괴롭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매장 내 절도행위 (Shoplifting)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미국 전역에서 매장 절도로 발생하는 손실이 매년 130억 달러 이상이라고 합니다. 절대로 가볍게 여길 문제가 아닙니다.
매장 절도는 어떻게 방지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방지에 힘쓰다 하더라도 매장 절도를 100% 막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점주들은 매장 절도 방지에도 힘써야 하지만, 매장 절도를 적발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대해서도 철저히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매장 절도에 대한 미흡한 대처로 인해서 되려 상점주들이 고소를 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 이 시간에는 매장 절도를 적발했을 때 상점주들이 취할 수 있는 합법적인 대처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장 절도를 합법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장 절도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장 절도란 ‘판매를 목적으로 진열된 물건을 상품 가격을 지불하지 않고 고의로 숨기거나 취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어떤 손님이 이런 행동을 했을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만 갖고서 매장 절도를 의심해서는 안 됩니다. 매장 절도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합당한 근거 (probable cause) 가 있어야 합니다. ‘도둑을 뒤로 잡지 앞으로 잡나’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도둑은 분명한 증거를 가지고 잡아야지 의심만으로는 잡을 수 없다는 뜻의 속담입니다. 매장 절도도 마찬가지입니다. 합당한 근거와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어떤 손님의 외모나 옷차림만 보고 매장 절도를 의심했다가는 되려 차별등의 이유로 고소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CTV와 같이 눈에 보이는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심할 점은 매장 절도에 관한 법률은 모든 주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게가 위치한 주의 법률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오클로호마주에서는 가격을 지불하지 않은 채 물건을 가지고 가게를 나가야만 매장 절도가 성립되는 반면, 뉴욕주에서는 손님이 물건을 자신의 소지품에 숨기기만 해도 매장 절도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합당한 근거를 토대로 매장절도를 적발했다면 상점주는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먼저 손님에게 다가가 정중하고 침착한 톤으로 상황에 관해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해야 합니다. 어떠한 증거를 확보하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장 측에서 명백한 증거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억지 부리지 않고 순순히 협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손님이 물건을 숨겼다고 의심되는 소지품을 살펴봐도 되는지 동의를 구한 후에, 소지품을 검사하면 됩니다. 그러나 손님의 동의 없이는 절대 억지로 소지품 검사를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몸수색도 피해야 합니다. 자칫 추행이나 폭행으로 책임을 묻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만약 손님의 소지품에서 훔친 물건을 발견했거나, 손님이 소지품 검사에 동의하지 않거나, 몸수색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손님을 매장 내의 사무실 등에서 잠시 기다리게 한 후, 경찰의 협조를 요청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손님을 터무니없이 오래 붙잡아 둬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럴 경우 불법감금으로 간주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경찰이 매장에 도착한 후에는 경찰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확보한 증거를 경찰관에게 보여주고 있었던 정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장 절도는 엄연한 범죄입니다. 아무리 값싼 물건을 훔쳐도 범죄는 범죄입니다. 상점주들은 매장 내에 CCTV를 비롯한 각종 보안기기를 설치하여 매장 절도를 미연에 방지함과 동시에, 매장 절도를 적발했을 때 취해야 하는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함으로써 자신의 가게에서는 쉽게 절도 할 수 없다는 평판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대로 매장 절도와 관련해서 주마다 요구하는 법률이 다르고, 미흡한 대처방안은 되려 상점주에게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대처방안을 마련하실 때는 매장 절도법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에게 조언을 받으시기를 적극적으로 권유해 드립니다.

칼럼 내용에 대한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거나, 독자분들께서 알고 싶으신 법률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mail@songlawfirm.com 으로 문의해주세요. 다음에 쓸 칼럼에 반영하겠습니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