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여름방학
  사업체 유형과 설립 절…
  영락 실버 대학 졸업식
  “아버지는 왜 있는지 …
  ‘호텔 캘리포니아’ 이…
  달라스 카운티 “밀입국…
  텍사스 A&M, 연이은 성폭…
  아파트 단지 쓰레기 재…
  “6월부터 9월까지 차량 …
  북텍사스 한인들 월드컵…
Main>Column>기타 칼럼들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7-07 01:14
신약의 장례문화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1  

신약의 장례문화

NGL Insurance 장례보험  /  2828 Forest Ln., #1155, Dallas, TX 75234  / TEL.469.867.0863

§미국의 장기기증
미국에는 지역 단위의 많은 장기 확보 및 이식망이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장기이식망 중에서 일부는 점차 확대되어 전국적인 이식망을 구성하고 각 지역단위 이식망 사이의 정보를 교환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조직은 1977년 설립된 United Network for Organ Sharing (UNOS)이라는 전국적인 조직이다.
이 기구는 공중 보건법에 따라 확립 된 전국적인 장기 확보 및 이식망  (OPTN : Organ Procurement and Transplant Network)을 관리한다.

§장기 기증기관
1)장기 기증처 : (UNOS)
(United Network for Organ Sharing)
1977년 설립. (804)782-4924.
UNOS Foundation 700 N. Fourth StreetP.O. Box 2484Richmond, Virginia 23218
2) 장기 이식처 : (OPTN) 
(Organ Procurement and Transplant Network) (888)894-6361)
e-mail : <kidneypolicy@unos.org.>
OPTN의 회원자격은 1986년 Omnibus Budget Reconciliation Act에 규정되어 있다.
이 법에 따르면 이식센터 OPTN 의 회원으로 가입하여 그 규칙과 정책을 준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 고 있다. 만일 이식센터가 OPTN 에 가입하지 않고 계속해서 장기를 이식하면 그 센터는 연방정부의 메디케어/메디케이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다. 전국을 11개의 권역(Region)으로 나누어 관리 하고 있으며, 65개의 OPO가 장기 확보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3) 장기 확보및 보급처 : (OPO)

§장기 기증 방법
1) 생존시 본인의 의사에 의한 방법.
2) 뇌사상태나 죽은 사람의 친권자가 동의 하는 방법.
3) 본인이 자필로 문서에 서명하는 방법.
4) 문서의 형식은 일정하지 않아도 장기를 기증한다는 내용이 포함
  되어야 한다.

§장기 기증절차
1) 운전 면허증에 명시하는 방법을 이용 하기도 한다.
2) 주치의에게 문의하여 신체검사 후 장기 이식기관(UNOS)에 연결한다.

§장기 기증의 역사?
1) 세계 최초의 장기기증은 1954년 미국에 서의 신장 이식 사례이다.
2) 1997년에는 심장과 폐를동시 이식 하는 데 성공했다.
<1988년에 간이식>
<1992년에 췌장과 심장이식>
<1996년에 폐>
<1997년에 심장과 폐를 이식>

§최초의 심장 이식은?
1) 1967년 12월 3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심장외과 의사 C. 바너드 에 의해 56세의 심근경색 환자에게 집도 했으나 18일 만에 사망하였다.
2) 현제까지 수술 후 5년 생존율은 39%, 최장생존기록은 8. 7년이라는 수술성적이 보고되어 있다. 또한 심장과 폐를 동시에 이식하는 심폐이식도 실시하여 성공하고 있다.

§심장 이식의 과제는?
  첫째는,  어디에서 이식 할 심장을 구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심장은 사망 후 30분이 지나면 변화가 시작된다. 그 때문에 제공자가 뇌사(腦死) 상태이거나 사망 직후에 심장을 적출할 필요가 있다. 심장정지를 죽음이라고 판정하는 종래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뇌사 상태에서 심장을 적출하는 것은 심리적, 사회적으로도 많은 저항이 있다.
그리고 심장정지 후에 적출하여 이식한 심장에서는 적출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회복 불가능한 변화를 일으켜 이식 하더 라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둘째는, 이식 후의 면역상의 문제이다.
개체가 지닌 특유한 거부반응을 어떻게 억제하여 이식된 심장을 살리느냐? 하는 점이다.
거부반응에 대해서는 약제에 의하여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 으나,  아직도 환자 사망의 약 35%가 거부반응에 의한 것이다.
심장이식에서의 거부반응은 곧 환자 의 죽음과 결부되는 것이므로 앞으로 짧은 시간 내에 할 수 있는 조직적합 검사법이나, 이보다 강력한 면역 억제법의 개발이 절실하다.

§장기기증을 할 수 있는 경우는?
1) 16세 이상 본인이 원할 때.
2) 미성년자는 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3) 죽기 전 사전동의와 유족이 확인.

§다른 사람에게 기증할 수 있는 장기는?
1.신장(Kidney)  2.간장(Liver) 3.췌장(Pancreas) 4.심장(Heart) 5.폐(Lung),  6.각막(Cornea) 7.골수(Bone marrow)

§살아있을 때 기증할 수 있는 장기는?
1) 신장 : 정상적인 것 2개 중 1개.
2) 간장과 골수는 의학적으로 인정되는 범위.
3) 췌장·심장·폐 등은 적출을 금지.
4) 장기 매매, 교사, 알선, 방조 금지.

§뇌사상태 시 기증 장기는? 
1) 신장, 간장, 췌장, 심장, 폐, 각막.
2) 죽은 후 각막, 시신도 기증.

§장기 기증을 할 수 없는 경우는?
1) 건강이 나쁠 때와 출산 후 3개월.
2) 정신 질환자, 마약 중독자, 암과 전염병 환자.

§생명순환 체계의 6단계
1979년 장기이식법 통과와 새로운 생명순환(New vital cycle)개념을 도입한다.
1) 장기기증자 발견
2) 기증자 평가
3) 뇌사진단
4) 가족의 동의(합법화 과정)
5) 기증자 관리/장기 유지
6) 장기적출이 실시된다,

§장기이식의 권장
장기이식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장기제공자인데 기증자가 늘지 않는 이유 중에는 인식 부족 보다 뇌사자의 발생 건수가 많이 줄었기 때문이다.
뇌사는 대부분 오토바이를 비롯 한 교통사고 등으로 발생되는데, 미국의 경우에 음주나 졸음, 과속 운전을 철저하게 단속함으로써 사고 를 미리 예방하고 있어, 자연 뇌사자의 발생 요인이 줄고 있다.

 §적극적 장기이식의 권장
장기기증에 적극적인 오스트리아, 프랑스, 아르헨티나 등 몇몇 나라 들에서는 ‘장기기증을 절대거부 한다’는 표시가 없으면 장기기증 의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다는 묵시적 동의 방식을 택하고 있다.
미국, 영국, 호주 같은 나라에서는 운전면허증을 교부 받을 때 ‘장기기증 의사표시제도’ 방식을 채택하고 또 환자가 뇌사로 결정 되면 의사는 유족에게 장기 기증의사를 반드시 묻도록 되어 있다.

§이묻는 이유는?
첫째! 급작스런 상황에서 당황 하여 장기기증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놓치는 것을 방지 하고,
둘째! 의사가 직접 질문하는 것이 쉽지 않는 상황을 법에 명시 되어 있어서 마음의 부담 을 줄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