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Main>Column>기타 칼럼들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8-03 08:42
천장(天葬)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83  

천장(天葬)

NGL Insurance 장례보험  /  2828 Forest Ln., #1155, Dallas, TX 75234  / TEL.469.867.0863

조장(鳥葬) 이라고도 하는데, 티벳에서 가장 보편적인 장례방식의 하나이며, 티벳고유의 장례방식입니다. 물론 화장.토장, 수장 등의 다양한 장례방식이 있지만 천장이 티벳인들에겐 전통있는 주된 장례방식인거지요.
망자의 사신을 언덕위에 올려 놓고 천장을 주관하는 천장사(domden)가 시신의 뼈와 살을 골라놓으면 고원의 커다란 독수리 떼들이 와서 살을 잘 뜯어 먹습니다. 독수리가 살을 다 뜯어 먹고 남은 뼈도 잘 먹을수 있도록 천장사는 뼈도 잘게 부숴 줍니다. 그래서 천장을 조장이라고도 하는데, 시신을 토막내어 새에게 먹임으로 하늘로 가장 빨리 보낸다는 의미로 행해지는 방법이다.
티벳에서 죽은 사람 모두가 다 천장으로 치러지는것은 아니고, 죄를 지은 사람이나 병든 사람과 하류층 직업을 가진자는 천장 을 하지 않습니다. 천장사도 마찬가지  천장을 못하고 수장을 해야합니다.

§천장(天葬)의 과정
사람이 사망하면, 그의 가족들은 시신상의 옷을 모두 벗긴고 끈으로 묶어, 시체를 앉아 있는 자세로 만든 다음, 흰 천으로 전신을 감싸고 마대로 포장한 다음, 하다 (哈達)를 바칩니다.
유해(遺骸)는 집안에 3일동안 모셔 놓는데, 매일 라마승을 청해서 죽은 사람을 위해 불경을 읽어 넋을 기리고, 4일째 새벽에 미리 예약해둔 천장사가 와서, 들 것으로 운반해 갑니다.
티벳 풍습에, 천장장까지 가는 동안에는 멈추거나 쉬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망자의 가족들은 천장사에게 조금의 돈을 지불해서, 망자가 순리적으로 하늘나라에 갈수 있도록 부탁을 합니다.
천장장에 도착하면, 천장사는 시체를 천장단상에 올려놓은 후, 부근에서 송백향으로 만든 나무더미에 불을 지핀 다음, 쌀보리와 겨를 불 위에 뿌려 짙은 연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러한 행위는 독수리를 불러 모으고  짬바(전통음식)를 먹고 술을 다 마신 후 동이 트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천장사들은 준비해온 포대 안에서 칼, 도끼와 큰 망치를 직접 꺼내 시체 옆에 놓아 둡니다. 그 중에서 얇고 초생 달 같이 생긴 칼은 살을 도려내기 위한 칼이고, 두껍고 곧은 칼은 뼈를 자르기 위한 것이며, 도끼와 큰 망치는 해골및 큰 뼈를 잘게 부수는데 이용하는 것입니다.
천장사는 먼저 시체를 포대에서 꺼낸 후, 시체의 목에 줄을 매고 난 다음, 그 줄을 천장 단상의 큰 돌에 묶어 시체를 엎어놓고 고정시키면 곧 천장은 시작됩니다.
의식이 시작되면 각 천장사는 입으로 웅얼웅얼 낮게 소리를 내는데, 마치 사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 같기도 하고, 노래를 부르는 것 같기도 한데 가축을 잡을 때도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명의 천장사가 칼로 돌을 한번 두드리고 나면, 곧 바로 아주 숙련된 동작으로 시체 분리작업이 시작 되는데, 먼저 사자의 머리카락을 잘라낸 후, 예리한 칼로 시체의 등에다가 종교성이 있는 무늬를 그립니다. 그리고는 등뼈 윗부분에서 아랫부분까지 칼로 일자로 그은 다음 양쪽으로 절개해서 조금씩 살을 도려 내고 천장사가 팔다리를 절단하면, 각자 분업이 이루어지는데, 각자는 사지를 최대한 토막 내어 살과 뼈로 분리합니다.
다음 팔과 다리의 큰 뼈는 도끼와 큰 망치를 사용해서 잘게 부수어 버립니다.
팔다리와 등 작업이 끝나면, 시체를 뒤집어서 이제 머리 부분과 상체 앞부분 작업에 들어 갑니다. 우선 사지가 없어진 상체는 놔두고, 먼저 얼굴 안면의 살과 오관(눈, 코, 입, 귀, 피부)을 뼈에서 발라내는데, 특별히 눈알을 주위해서 발라내는데, 이것은 독수리가 가장 좋아하는 부위이기 때문이니다.
천장사가 두피를 벗기고 뼈를 발라내고 난 후, 상체의 가슴 근육을 발라내고 난 다음, 한칼로 강하게 내리쳐서 상체의 앞가슴을 절개해서 내장을 꺼냅니다. 이때 천장대 주위에는 이미 독수리 떼와 까마귀 떼가 날아와 있는데, 그들은 조용히 한쪽에 서서 기다립니다.
약 30분 만에 시체는 두골과 늑골외, 대부분의 살과 뼈는 이미 조그만하게 찢겨져 있는데, 이때 천장사는 하던 일을 멈추고 뒤로 한 발짝 물러서 자리를 피해줍니다. 그러면 이 때를 기다리고 있던 독수리들이 다가와 식사를 시작합니다. 수십 마리의 독수리가 시체를 에워싸고, 예리한 부리로 조각난 인육을 씹어 삼키는데, 어떤 놈들은 서둘러 살점부터 먹고, 어떤 놈들은 산산 조각난 뼈를 먹습니다. 만약 시체의 목에 줄을 매어 고정시키는 이유는, 독수리가 시체 조각들을 움켜쥐고 다른 곳으로 가지고 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그들은 먹이를 두고 서로 발톱으로 할퀴고 빼앗고 하면서 오장육부(五臟六腑)는 이리저리 공중으로 튀어 날아다니고, 요란하게 짖어대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살점과 내장, 부숴놓은 뼈 조각들을 깨끗하게 먹어 치웁니다.
천장사가 다시 천장대 단상으로 다가서면, 독수리들은 착하게 한쪽으로 비켜서면 먼저 목에 매어져 있던 줄을 풀고, 두 개골과 늑골을 분리한 다음, 젊은 천장사는 도끼머리를 이용해서 늑골을 잘게 빻아 버리고, 나이가 있는 노련한 천장사는 천장대부근의 큰 돌을 이용해서 두개골을 부순 다음 뇌를 끄집어내고, 다시 머리뼈를 잘게 부수어 독수리들이 잘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짬빠를 뿌려 잘게 부수어진 뼈와 살을 섞어두면, 독수리가 와서 두개골과 늑골까지 깨끗하게 먹어 치웁니다.
독수리가 시체를 다 먹고 나면 곧 하늘로 날아가 버리고, 그 나머지 잔 찌꺼기는 까마귀 떼들의 차지가 되어 아주 깨끗하게 먹어 버립니 다. 만약 그래도 머리뼈가 남아 있으면 천장사는 불에 태워 재로 만든 다음, 산자락에 뿌립니다.
모든 작업이 약 1시간이 좀 넘게 걸리는데, 이로써 사자의 영혼은 하늘에 오르는 것입니다.
작업이 끝난 천장사들은 시체를 싸온 포대나 혹은 사자의 의복에 깨끗하게 두 손을 닦는데, 어떤 천장사들은 자기의 소변으로 손에 묻은 혈흔을 씻어 내기도 합니다. 이로소 모든 천장작업은 끝이 납니다.
천장과정이 비록 잔혹하긴 하지만 티벳 고원위에선 다른 어떤 장례보다 훨씬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장은 하천을 오염시키게 되고, 토장은 시체가 쉽게 섞지 않아 많은 세균을 번식시키며, 화장과 탑장은 돈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수장(水葬)
앞서 말한 것처럼 천민은 천장을 하지 못하고 수장을 하게 되는게, 요절한 아이, 과부, 거지등 신분이 매우 낮은 사람이 주로 이용하는 장례 방식입니다.
수장할 때는 먼저 시체를 나무관에 넣어서 급류가 흐르고 물살이 센 곳까지 운반해 온 후 , 목관을 부셔서 시체를 꺼낸 후 강물에 던져 놓습니다. 어떤 때에는 사지를 해체한 후 물에 던지거나 하얀천으로 시체를 싼 후 통채로 강물에 던져 버리기도 합니다. 가장 간단한 장례 방식으로서, 수장을 끝마치 후에는 망자를 추모하는 표시로 그곳에 불경이 적혀있는 5색 깃발을 꽂아넣습니다. 중요한것은 어떠한 수장의 방식을 택하여 장례를 치루었던지 , 장례가 끝난 후에는 반드시 흰 색,붉은 색 ,노란 색의 천에 망자의 넋을 기리는 글을 적어 놓은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천은 약 20~35cm 정도의 크기로 , 양 끝을 끈으로 이어서 약 3m 정도로 만들고 , 긴 나무 기둥을 세운 후 그 끝에 묶어 놓습니다. 이 깃발을 망자의 넋을 기리고 남아있는 식구들에게 액땜을 하게 하는 의미 수장지와 죽은 자의 집에 걸어 놓는다고 합니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