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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6-16 01:46
크리스챤의 장례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251  

크리스챤의 장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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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기원(起源)
성경은 죽음이 인간의 죄의 결과라고 말한다. 구약성경은 죽음 이 인류의 시조 아담과 하와의 범죄의 결과(창3:1-9)에서 왔고 이는 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됨으로써 오는
1, 영적 죽음(창 2: 16-17),
2, 육적 죽음(창3:19),
3, 환경적 죽음(창3:17)으로 구분.
신약성경에도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타락한 이후로부터 모든 인류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고 (롬5:12), 누구나 죽음으로써 일생을 마친다고 알려준다. (약4:14, 히 9:27) 결국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지은 때부터 모든 인류는 저주를 안고 죽음을 향해 가는 절망적인 존재가 된 것이다.

§죽음과 부활
육체적 죽음은 생명의 종말이 아니며, 최후의 심판은 육체적 죽음 후에 기다리고 있다(히 9:27).
최후의 심판 때에는 모든 죽은 자의 부활 (요5:28-29)과 믿는 자들의 생명의 부활(고전 15:22-24)로 이해 되는데, 이 죽음과 심판을 위한 부활 사이의 죽은 자들의 중간 상태에 대해서는 신약성경에 낙원과 음부로 표현 되어 있다(눅 23:43, 16:23).
또 성경에는 죽음을 ‘잔다’라고도 표현하고 있다(살전 4:13-15). 그러나 죽은 자 중 사후의 심판에 의하여 제2의 죽음에 이르는 자가 있으니, 이 죽음이 곧 ‘둘째 사망’이라고 한다. (계2:11)

§성도의 죽음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죽음이란 결코 모든 것의 종말을 뜻하지 않는다. 죽음이란 흙으로 지은 육체와 하나님의 영으로 된 인간의 영혼이 분리 되는 사건을 의미한다. (고후 5:1)
따라서 육체적인 죽음이란 영의 세계로 들어가는 출발이 되는 것이다.
(요 14:2-3).
기독교는 효(孝)의 종교이다. 성경은 육신의 어버이께 효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요, 축복의 근거임을 가르치고 있다. (레 19:3, 출 20:12) 육신의 어버이께 효성하지 않는 자녀 는 결코 하늘의 아버지를 섬길 수 없기 때문이다.
‘주자 가례’를 계승한 우리 풍습은 “지나친 공경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경계 한바 있으나 근본은 “정성”이 최상의 가치임으로. 몸단장, 마음단장은 물론이요, 모든 물건 등도 깨끗이 처리 되어야 한다. 가정의례준칙 이후 많이 간소화 되었으나 정성마저 간소화 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성도의 장례
성도의 사체를 매장할 것인가? 화장할 것인가? 성경적인 사체 처리 방법이 무엇일까? 하나님이 정하신 죽음은 아무도 피할 수 없는 과제이며, (히 9:37) 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한 가정의 중대한 일이다.

§구약의 장례
구약의 장례문화는 매장이었다.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는 막벨라 굴에 (창23장) 아브라함, 이삭, 리브가, 레아도 모두 매장방법으로 장례되었다.
유다와 이스라엘의 역대 왕들도 대 부분 매장방법으로 장례 되었는데 다윗과 솔로몬은 다윗성에(왕상 2:10, 1l:43), 모세도 죽었을 때 하나님께서 그를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매장하셨다(신 34:5-6).
요셉과 야곱(창 49:29. 50:26)은 “미이라”로 장례 됐고, 사울은 화장 으로 장례 되었다. (삼상31:12∼13)

§매장의 시기
유대인은 일반적으로 죽은 사람의 사체를 사망 당일에 매장함으로, 아브 라함도 사라의 시체를 당일에 (23:1 -19)나사로도 죽은 날에 매장하였다.
예수님의 시신도 죽으신 날에 매장 되었다.(마27:57-60, 막15:42 눅23:50-54, 요19:38-42). 범죄자 는 사망 당일에 시체를 치우도록 규정 하고 있다(신 21:23).

§장례식
죽은 사람의 자녀들이나 가족이 고인의 시체를 보살피고 매장을 직접 하였다. (창 25:9, 35:29)
신약시대에는 시신을 돌보며 장례하 는 일을 돌보는 도우미들이 있었다
(행 5:6, 9-10, 8:2).
상여로 운반되고 그 뒤에는 애도자 들의 행렬이 따랐다(삼하 3:31-32).

§고인을 위한 애곡은?
장례식의 필수적인 일부였다. 그들은 크게 어느 시간에 의례적으로 울고 애곡하였다. (렘4:8. 9:17. 49:3, 욜 l:l3. 말2:13).
무덤에 매장할 때 까지 피리를 불면 서 애곡(창23:2), 7일간 계속. (민 22:29, 신 34:8). 
야곱의 경우 애굽의 관습에 따라 애 곡 이 70일간 계속되었다(창 50:3).
우선 자기 옷을 찢고 다음에는 굵은 베옷을 입고 애통함(창37:34, 삼하 1:11, 3:31, 13:31, 욥1:20).

* 장례를 치르는 기간 동안에는 몸을 씻거나 기름 바르는 일을 중단하였다(삼하 12:20, 14:2).

§매장에 관한 개념
성경은 장례의 방식에 대하여 일정한 규범은 말하지 않지만 그 당시 유대인들은 모든 죽은 자에 대한 매장이 일반적인 시체 처리하는 방법 이었다. 즉 성경시대의 장례 방법으로 보는 시각이 옳을 것이다.
매장의 박탈은 중대한 모욕과 불행으로 간주되었다(왕하 9:36-37, 겔 29:5, 전 6:3). 그러나 성경에는 화장도 언급되어 있다(암 6:30).
성경시대에서의 화장은 매우 부정적인 이미지를 담고 있다. 화장은 악한 죄수들, 부도덕한 성행위를 한 제사장의 딸과 여리고성 정복에서 하나님이 금하신 물건을 훔친 “아간”의 경우에 시체들을 불사름으로써 형별의 준엄함을 나타내었다(레 20:14, 2l:9, 수 7:15, 25).
사울의 화장은 히브리인의 풍습이 아닌 장례로서 블레셋 사람들에 의해 더 큰 모욕을 당 할 지도 모르는 상황을 막기 위하여 취하여진 비정상적이고 급박한 상황 하에서 취하여진 비상조치임을 보여주고 있다.
성경의 모세오경(레 20:34, 2l:9)의 영향으로. 구약 히브리인의 장례문화는 하나님의 영, 혼, 육신 전인(全人)을 창조하시고 부활하게 하실 것이라는 신앙에 기초를 두고 화장을 거부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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