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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7-29 00:54
세금 보고 서류는 언제까지 보관하여야 하나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1,626  
세금 보고 서류는 언제까지 보관하여야 하나

황도기 공인회계사
매해 세금 보고가 끝나면 세금 보고서와 Bank Statements, Invoices, 영수증, 기타 관련 서류들을 서류함이나 File Box에 넣어 보관하게 된다. 해가 갈수록 쌓이는 세금 보고서와 자료들을 얼마 동안 보관해야 하는가?
 IRS의 감사란 세금 보고서를 제출하자 마자 바로 나오는 것은 아니라 해가 바뀐 후에나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제보나 형사적인 사건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세금 보고 기간이 마감한 후 전체 통계 데이터를 가지고 감사 일정이 잡히게 되며, 세금 보고 후 일 이년 뒤에 어느 날 난데 없이 감사 통지서를 받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세금 보고서와 관련 서류들을 세금 보고가 끝났다고 해서 바로 폐기할 것이 아니라 세금 보고 후 일정 기간 동안 보관할 필요가 있다.
만약 IRS에서 세금 보고서에 대해 감사를 할 경우 세금 보고서에 보고된 수입이나 공제 사항에 대한 설명과 증빙을 요구받게 된다. 이러한 IRS 감사 지적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증빙을 포함한 관련 자료를 잘 보관함으로써 제기된 항목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이러한 기록이나 자료를 제대로 보관하지 않고 있다면 관련된 여러 출처나 기관으로부터 Statements나 영수증을 입수하기 위해 시간을 소비하여야 할 것이며, 더구나 관련 자료를 입수가 불가하여 증빙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할 경우에는 추가 세금은 물론 페날티까지 물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W-2 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보고서와 관련 서류가 그리 많지 않아 세금 자료 보관이 그리 부담이 되지 않는다. 보관해야 할 서류에는 소득과 관련한 W-2 Form, 이자 소득(1099-INT), 연금 인출(1099-R) 등이며, 공제와 관련해서는 모게지 이자, 집 재산세, 교회 헌금 증빙, 의료비 지출 내역 등이다. 그리고, 2015년 세금 보고 때부터는 어바마캐어와 관련해서 의료보험 가입 기록이나 오바마캐어 면제를 위한 기독상조회에 가입 증빙, 또한 오마바캐어 정부보조금관련  Form 1095-A를 세금보고서와 함께 보관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비지니스를 하는 경우는 비지니스 의 수입과 지출에 관련한 서류 또한 보관을 요한다. 비지니스 소득과 비용과 관련된 모든 증빙이나 기록들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매년 큰 박스가 하나 둘씩 쌓여 창고에 과거 서류들로 가득차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이다. 쌓여있는 서류들에 대해 오래 된 것을 처분해야지 하면서도 찜찜하여 한 두해 더 두지 하고 넘어가는 실정이다. 하지만 무작정 서류를 보관하는 것은 Security 상 위험할 수도 있다. 즉 그 서류들 속에는 실수로 유출되어 잘못 도용될 경우 곤경에 빠지게 될 수 있는 다양한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가 담겨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과거 서류들을 폐기하는 것이 안전하다. 어떤 서류를 얼마 동안 보관하여야 하나? 여기에는 3년, 6년 그리고 7년 규정이 있다.
Three Years
Federal과 State Income Tax Returns과 관련 영수증과 Statements는 최소 3년은 보관하여야 한다. 제출된 세금 보고서에 대해IRS에서 감사할 수 있는 법적 시효(Period of Limitation)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세금 보고서 제출일로 부터 3년이다. 이 기간 동안에만 IRS는 감사를 하거나 소득이나 공제 사항에 대한 증빙 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따라서, 2013년 4월에 보고한 2012년도 Tax Return과 관련 서류들을 2016년 4월까지 보관할 필요가 있다. 아래에 나오는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2012년도와 그 이전년도 세금 보고 관련 서류는 지금 폐기하여도 무방하다. 페기할 경우에는 쓰레기통에 그냥 버리지 말고 반드시 Shred하는 것이 안전하다.
Six Years
위에서 언급한 감사 기한에 대한 법적 시효 3년은 정상적인 세금 보고서에 대한 법적 시효이다. 하지만 소득을 축소 보고한 경우에는 시효가 늘어난다. 즉 세금 보고서에서 소득을 25% 이상 축소 보고한 경우에는 감사 기한이 6년으로 연장된다. 따라서 소득이 25% 이상 축소 보고된 것이 우려될 경우에는 세금 보고서 제출 후 6년 동안 세금 보고 관련 서류들을 보관하여야 한다. 부동산 매각이나 Trust Income 등 비 정기적인 소득이 발생하였거나 현금이 아닌 Property를 자선 단체에 기증하여 세금 공제를 받은 경우 등에 대해서는 6년 동안 자료를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09년도 및 이전의 세금 보고에 대해서 IRS에서 지금까지 이의를 제기하지 않다면 안심하게 관련 서류들을 폐기하여도 된다.
Seven Years
투자한 주식이 회사가 망하게 되어 쓸모없이 휴지(Worthless Security)가 되어 공제 신청을 한 세금 보고서에 대해서는 7년 동안 IRS에서 감사할 기한을 가진다. 따라서 Worthless Security에 대한 투자 손실을 Claim한 세금 보고서와 관련 서류는 7년 동안 보관하여야 한다.
그러나, 세금보고를 하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되는가? 뚜렷한 사기적인 세금보고를 하였거나, 세금보고를 아예 하지 않은 경우에는 법적 시효 자체가 발효되지 않아 IRS에서는  무기한으로  언제든지 감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세금 관련 서류를 평생 보관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세금 보고서의 사본은 다음 년도의 세금 보고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세금 보고서를 정정할 경우에 필요하다. 또한 사망이나 상해를 당하여 보험을 청구할 때 Lost Income에 대한 보상금을 산정하는 기준이 됨으로 세금 보고서 사본을 필히 보관할 필요가 있다. 필요한 경우Form 4506(Request for Copy of Tax Return)를 제출하면IRS로부터  W-2를 포함한 제출된 세금 보고서의 사본을 입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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