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선교하러 갔다가 오히…
  22개월의 대장정, 달라스…
  “젊은이들에게 그리스…
  탈루소득(Unreported Income)…
  세무관련 보안
  도넛샵 주말 캐셔 구인
  IRS세금관련 벌과금 (IRS P…
  학생들 파티 즐기던 3층 …
  ‘성소수자 평등 지수’…
  텍사스 교회들, 총기참…
Main>Column>세무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7-08-12 02:25
자선단체 기부금 세금 공제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5,426  
자선단체 기부금 세금 공제
(Charitable Contributions Tax Deduction)

황도기 <공인회계사>

지난 8월 8일 중국 쓰촨성에서 규모 7.0의 지진이 발생하여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가져왔다고 한다. 매년 세계 각지에서 지진이나 태풍 등 각종 자연 재해로부터 엄청난 인명과 재산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난을 당한 이재민들을 돕기 위한 자선단체의 구호의 손길이 이어진다. 이러한 자선단체에의 Donation과 관련하여 IRS에서는 자선단체를 가장한 유령단체의 사기 행각에 대해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일반 국민들의 선의를 악용하여, 이들은 그럴듯한 이름의 자산 단체를 가장하여 마치 재해를 입은 난민들을 돕는다는 명목으로 금품을 받아 챙겨 잠적하는 사례들이 최근 들어 부쩍늘어나고 있다며, 기부금을 제공할 때 적법한 자선단체인지 필히 확인하여 기부금이 엉뚱한 사기꾼의 주머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요망하고 있다.     
교회 헌금으로 대표되는 자선 단체에의 기부금은 소득세 보고에 있어서 세금 공제 혜택을 증대시켜 준다. 헌금 등 자선 단체 기부금에 대해 세금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표준 공제 방법(Standard Deduction)이 아닌 항목별 공제 방법(Itemized Deduction)을 선택하여야 한다. 2017년 경우 부부 공동 보고 시에 $12,700의 표준 공제 금액이 주어진다. 하지만 집 모게지 이자, 재산세, 헌금 등의 합계액이 $12,700보다 많을 경우 항목별 공제 방법을 선택함으로 세금 공제 혜택이 커진다. 따라서, 모게지를 내는 집이 없을 경우에는 교회 헌금 등 기부금이 $12,700 보다 많지 않는 한 표준 공제 방법을 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기부금으로 인한 세금 혜택은 전혀 없는 것이다. 하지만 항목별 공제 금액 총액이 표준 공제 금액보다 클 경우 기부금은 전액 세금 공제 혜택을 볼 수 있다. 개인 별 최고 세율(Tax Bracket)에 따라 기부금 총액에 대해 적게는 10%, 많게는 39.5%의 세금 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IRS에서 유의있게 살피는 것 중의 하나가 소득에 비해 과다한 공제 금액을 신청한 경우로서 그 중의 대표적 예가 바로 기부금 공제 내역이다. 따라서, 기부금 공제와 관련한 증빙과 기록을 잘 보관할 필요가 있다. 물론 세금 보고 시에 증빙이나 기록을 첨부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제출한 세금 보고서의 기부금과 관련하여 IRS에서 문의나 조사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그 근거 서류를 제시하여야 한다. 기부금이라고 해서 모두가 세금 공제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사교나 동호인 클럽 등 일반 친목 단체, 노동 조합, 상공회의소, 개인 등에게 행한 기부금은 세금 공제 대상이 되지 않는다.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Charitable Contributions에 해당하는 주요 기관은 다음과 같다.
- 교회 등 종교 기관
- 공공 목적을 위한 연방, 주정부, Local 정부
- 비영리 학교 및 병원
- Public Parks & Recreation Facilities
- 구세군, 적십자, CARE, Goodwill Industries, United Way, 보이스카웃, 걸 스카웃
- 참전 용사 단체
- 위의 열거한 기관에 대한 자원 봉사와 관련해 본인이 쓴 경비
 자선 기관에 기증한 옷이나 가정 용품에 대해서 세금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기증한 물품이 쓸만 한 상태였어야 하며, 공제 신청 금액이 $500 넘는 옷, 가정 용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자격있는 감정가로부터의 감정 평가서(Appraisal)가 있어야만 한다. 또한 현금이 아닌 물품 기증 총액이 $500이 넘을 경우에는 별도로 Form 8283(Noncash Charitable Contributions)도 함께 작성 제출하여야 한다. 물품이 아닌 현금 기부금은 금액이 적고 많음에 상관없이 은행 기록이나 또는 자선 기관으로부터의 자선 단체 이름, 날짜, 기부금액이 명기된 서면 확인서가 있어야 한다. 은행 기록으로서는 Cancelled Checks, Bank Statements, Credit Card Statements가 포함된다. 따라서 자선 단체로부터 서면 확인서를 받지 못했다면 자선 단체 앞으로 발행하였던 Cancelled Checks이나 자선 기관명과 날짜, 금액이 나타난 Bank Statements 나 Credit Card Statements을 보관하여여야 한다. 원칙적으로 $250이 넘는 현금이나 물품 기부금 공제에 대해서는 자선 단체로부터 받았다는 확인서(Acknowledgment)가 있어야 한다. 위의 언급한 내용이 포함된 Statement이면 모든 요건을 충족한다.
자선 단체를 위한 자원 봉사와 관련하여 내 주머니에서 지출된 경비(Out-of-Pocket Expenses)가 있다면 이 금액 역시 기부금에 포함하여 공제 신청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자원 봉사한 기관, 날짜와 경비 내역에 대한 기록을 함께 보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자원 봉사와 관련한 차량 운행이 있었다면 운행한 마일리지에 대해 표준 마일리지를 적용한 차량비용 경비 또한 공제 신청할 수 있다. 물론 교회에 출석을 위한 Mileage는 해당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교회에서 지역사회 섬김의 일환으로 양로원이나 노숙자 봉사 활동에 자원 봉사자로 참가하였다든지, 자선 단체에 자원 봉사자로 일하기 위해 출퇴근 관련 차량 운행에 대해서는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Charity 자원 봉사와 관련한 차량 운행과 관련하여 적용되는 2017년도 표준 마일리지는 마일당 14 센트이다. Out-of-Pocket Expenses대한 기록과 마찬가지로 차량 운행 일지((Mileage Log)도 잘 기록 보관하여야 만약의 경우에 잘 대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