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세금 보고 수정 (Amended Ta…
  위클리프 II
  “광야가 싫다고?”
  사탄의 방해 전술
  세제개혁
  CRA “어떠한 융자도 자…
  Bank of Hope에서 유능하고 …
  도넛샵 베이커 또는 매…
  전세계 유명 기타리스트…
  미국 교사 ‘박봉’ … …
Main>Column>세무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2-24 10:27
동계 올림픽과 스타벅스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2,823  
동계 올림픽과 스타벅스

박운서 CPA
JANE KIM <jk.pakcpa@gmail.com>

바다 건너 고국에서는 평창 동계 올림픽이 한창이다. 시작 전부터 남북 단일팀 그리고 북한 응원단 방문 등 거론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파장을 일으키며 시작하더니 난데 없이 이곳 올림픽 전담 방송사인 NBC가 주관한 개막식에서 해설자로 나선 조슈아 쿠퍼 라모가 우리 모두를 아연 실색하게 했다.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개최된 동계 올림픽 개막식 해설자로 출연한 조슈아 쿠퍼 라모는 일본 선수단이 입장하자 뜬금없이 “Now representing Japan, a country which occupied Korea from 1910 to 1945. But EVERY Korean will tell you that Japan is a cultural and technological and economic example that has been so important to their own transformation” 즉, “일본이 한국을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점유했지만 모든 한국인은 일본이 문화, 기술, 경제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본보기였다고 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음은 이루 거론할 수 조차 없고, 이는 분명 일본이 끊임없이 주장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으로 일본 입장을 두둔하는 발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금할 길이 없다.
조슈아 쿠퍼 라모는 현재 전 국무장관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헨리 키신저가 세운 키신저 재단의 부위원장으로 재직하고 있고, 겸하여 스타벅스와 페덱스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고 한다. 올해 49세인 조슈아 쿠퍼 라모는 시카고 대학을 거쳐 뉴욕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고 <뉴스위크>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해서 후에 <타임>에서 최연소 부편집장을 역임했다. 근래에는 중국통으로 ‘베이징 컨센서스’와 ’차이나 브랜드’등 중국 관련 논문을 쓰기도 했다. 물론 망언으로 인하여 NBC에서 해고 되었고, 지난 14일에는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평창 올림픽 개막식 도중 본인의 발언에 불쾌감을 느꼈을 분들께 사과 드린다”면서 “잊혀서는 안 될 한국 역사의 한 부분을 무시하거나 무례한 언급을 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했으나 더욱 적절치 못한 뉘앙스만 남기는 것은 필자만의 생각인지 모르겠다.
이러한 거듭된 망언을 접한 후부터 필자는 그 좋아하던 스타벅스 출입을 금하고 있다.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영업을 시작한지 17년만에 1000개가 넘는 매장을 소유하고 지난해 매출이 1조원을 넘어 섰다고 한다. 현재 한국 스타벅스의 지분은 주식회사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 본사가 각각 50%를 소유하는 조인트 벤쳐의 형태이다. 이처럼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성공을 거둔 이면에는 스타벅스 브랜드에 충성도 높은 한국 소비자가 크게 한몫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이번 망언으로 인하여 한국 내 스타벅스 불매운동이 심상치 않아 보인다. 특히 외교 전문가인 팀 쇼락(Tim Shorrock)은 자신의 트위터에 “조슈아 쿠퍼 라모는 한국에 가장 큰 지점이 있는 스타벅스의 이사중 한명” 이라고 밝히면서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찬양에 느낀 감정을 알려줘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바라건대 이번 기회를 통하여 함부로 망언을 일삼으면 그 대가를 치룰수 밖에 없음을 알리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특별히 일제 강점기는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아픔으로 남아 있고, 이러한 이슈를 망언으로 그릇된 역사인식을 드러내고도 진정으로 반성하지 않는 자에게는 적절한 메시지 전달이 절실하다고 본다. 부디 스타벅스의 적절한 대처로 스타벅스 매장을 다시 찾는 것이 필자만의 바람이 아니길 기대한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