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DFW 공항 9월 8일부터 터…
  대학 학자금
  “도심에서 외곽으로” …
  북텍사스 폭염 … 응급 …
  콜라츠 & 도넛 매매
  나만 제외하고 상속된 …
  “해리하인즈 주변 ‘길…
  뮤지컬 ‘이상한 나라의…
  한인타운 인근 불법 퇴…
  달라스 힙합 댄스 페스…
Main>Column>세무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3-03 01:49
자녀와 관련 세금 혜택 (Tax Benefits with Child)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4,171  

자녀와 관련 세금 혜택
(Tax Benefits with Child)

황도기 공인회계사
(214) 351-1757 / 2639 Walnut Hill Ln., #101, Dallas, TX 75229

소득세 보고가 한창 시즌 중에 있다. 세금 보고를 함에 있어 소득에 대한 정확한 보고가 물론 중요하겠지만, 납세자 입장에서는 세금 공제 사항이나 환급 대상들을 하나도 놓지지 않고 한푼이라도 세금을 절약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 사항일 것이다. 소득세 보고에는 여러가지 세금 공제나 환급 항목들이 있다. 이러한 공제나 환급과 관련해서 현행 세법 상 주어지는 많은 세금 혜택 중에 가장 큰 것이 아마도 자녀와 관련된 세금 혜택이며, 이는 자녀를 둔 부모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이다.  세금 보고 시즌을 맞으면서 자녀들이 가족의 일원으로서 더욱 소중함을 더해주기도 한다. 이러한 자녀와 관련한 세금 헤택을 살표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부양 가족 공제: 부모나 자녀를 부양하는 세금 보고자는 이들을 부양가족(Dependent)으로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이의 경우 출생한 해에 부양 가족(Dependent)으로  등재되어 인적 공제(Personal Exemption)를 신청할 수 있다. 비록 12월 31일에 태어났어도 태어난 그 해의 부양가족에 포함된다. 2017년도 세금 보고에서 인적 공제 금액은 일인당 $4,050로서, 즉 가족 일인당 $4,050씩  소득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한 세금 혜택은 부모의 과세 소득(Taxable Income)에 따른 적용 세율에 따라 다르지만, 과세 소득이 $75,900이하인 가정의 경우 적용세율(Tax Bracket) 인 15%로 계산할 경우 자녀 한명당 $607.50(4,050 X 15%)의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지난 연말에 이루어진 2018 세법 개정으로 인해 2018년 세금보고부터는 인적공제(Personal Exemption)가 없어진다.

Child Tax Credit: 어린 자녀에 대해서는 세액 공제(Tax Credit)가 주어진다. 2017년 12월 31일 현재 나이로 17세 미만의 어린 자녀를 두고 있을 경우 자녀 한명당 $1,000씩 Child Tax Credit을 받을 수 있다. 부양 가족 공제는 소득을 공제해주는 것에 비해 Child Tax Credit은 내야할 세금을 직접 감해주는 세액 공제로서 내야할 세금보다 Tax Credit금액이 클 경우 Additional Child Tax Credit으로서 세금을 환급(Refund)받을 수 있다. 2018 세법 개정에서 2018년부터는 자녀 일인당 세액공제(Tax Credit)이 늘어나 $2,000씩 주어진다.

Day Care 비용 환급(Child and Dependent Care Credit): 미국에서는 대부분이 부부 모두 일을 하는 소위 맞벌이 부부이다. 따라서 부부 모두 직장에 나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린 자녀들을 베이비 시터나 학교의 After School 또는 Day Care Center에 맞겨야 한다. 이럴 경우 베이비시터, Day Care 비용에 대해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단 자녀의 나이가 13세 미만이어야 한다. 일년 동안 지출된 비용에 대해 자녀 한명에 대해서 $3,000, 두명 이상일 경우 $6,000까지만 비용을 인정해 주며, 이러한 비용한도에 대해 최저 20%에서 최고 35%까지 세액 공제(Tax Credit)가 주어진다. 소득이 낮을 수록 공제율이 높게 적용된다.

저소득 근로 세금 환급(EIC/Earned Income Tax Credit): 저소득 근로 소득자들이 가장 많이 혜택을 보고 있는 세금 환급으로서 일해서 번 월급이나 자영업 소득이 있을 경우 신청 대상이 된다. 자녀가 많을 수록 환급 금액이 많으며, 19세 미만의 자녀(학생일 경우 24세 미만)가 해당된다. 자녀가 한명일 경우 최대 $3,400, 두명일 경우 최대 $5,616, 세명 이상일 경우 최대 $$6,318까지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EIC를 받기 위해서 부모, 자녀 모두 Social Security 번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입양비용 세금 환급(Adoption Credit): 18세 미만의 아이를 입양한 경우 입양 관련 비용에 대해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Tax Credit 중 가장 큰 환급 금액이 주어져 입양 아이 한명당 최대 $13,570까지 세액 공제가 주어지나, 이 Credit은 Nonrefundable Credit으로서 내야할 세금을 달러 대 달러로 감해주나, 낼 세금이 없으면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입양과 관련된 법적 서류를 첨부하여야 하기 때문에 E-File를 할 수 없으며, 따라서 Paper File 을 해야 한다.

대학 등록금 세금 환급(Higher Education Credits): 대학생 자녀를 둔 경우 학교 등록금과 교재비에 대해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Education Credit에는 두 종류가 있다. American Opportunity Credit이라 하여 대학 4년까지 해당되며 $2,500까지 Tax Credit이 주어지며, 대학 4년이후 즉 대학원 과정이나 직업 훈련과정에 등록한 경우에는 Lifetime Learning Credit이라 하여 납부한 등록금의 20%, 최대 $2,000까지 Tax Credit을 받을 수 있다.

Student Loan 이자 공제: Student Loan은 대부분 학교를 졸업한 후부터 Loan Pay를 한다. 이러한 Loan Pay에는 원금과 이자가 포함되어 매달 분할 상환된다. 따라서 일년 동안 Student Loan 를 Pay한 것 중에 이자 부분에 대해서는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비록 항목별 공제(Schedule A:Itemized Deduction)를 하지 않아도 세금 보고서 Page 1의 33번 항목에서 총 소득에서 이자 지급액을 감하여 조정후 소득(AGI)를 낮추어 주어  과세 소득을 줄여줌으로써 세금 부담이 줄게 된다.

의료 보험료 공제: 자영업(Self-employed)을 하는 경우 납부한 의료 보험료에 대해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7세 미만의 자녀를 의료 보험에 포함하여 보험료를 낸 경우 그 자녀가 비록 부양 가족이 아닐지라도 지급된 보험료에 대해서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