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사소개 | 코리안저널을 시작페이지로
 
로그인 | 회원가입
클릭 클릭 많이 본 뉴스
  세금 보고 수정 (Amended Ta…
  위클리프 II
  “광야가 싫다고?”
  사탄의 방해 전술
  세제개혁
  CRA “어떠한 융자도 자…
  전세계 유명 기타리스트…
  Bank of Hope에서 유능하고 …
  도넛샵 베이커 또는 매…
  미국 교사 ‘박봉’ … …
Main>Column>세무
달라스 칼럼
 
작성일 : 18-04-28 02:30
세금 보고 수정 (Amended Tax Return: Form 1040X)
 글쓴이 : 코리안저널
조회 : 849  

세금 보고 수정
(Amended Tax Return: Form 1040X)

황도기 공인회계사
(214) 351-1757 / 2639 Walnut Hill Ln., #101, Dallas, TX 75229

2017년도 개인 소득세 보고가 4/18일로 일차 마감되었다. 세법 상 소득(Income)이란 월급은 물론, 비지니스의 사업 소득, 주식 매매 차익, 이자, 배당금, 쇼셜 연금, 복권 당첨금, Gambling Winning 등을 포함한다. 일년 동안 벌은 가정의 모든 소득에 대해 세법적으로 정산하는 과정이 바로 소득세 보고라 할 수 있으며, 대부분 사람들은 이러한 세무 절차를 마쳤을 것이다.
 당초 올해 세금보고 마감일은 4/17일이었는데 당일 세금보고서 제출이 폭주 하면서 IRS 컴퓨터 시스템이 오전에 다운이 되어 오후 늦게나 복구가 되어서 한동안 IRS에서 E-filing 접수가  되지 않아 일시적 대혼란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IRS는 세금보고 마감일을 4/18일로 하루 연장하는 전례없는 기현상이 발생하였다. 4/17일 오후 IRS 컴퓨터 시스템이 복구, 정상이 된 이후 4/18일 오전 9시 현재까지 무려 1,400백만(14 Mil)건 이상이나 E-file 접수가 되었다고 IRS에서 발표하면서, 불편을 감수한 납세자와 Tax Professional 등 관련 업계에 감사를 전했다.
세금 보고를 위한 자료를 미처 다 준비하지 못했다든지, 또는 지금 당장 세금 낼 돈의 여유가 없다 등 이런 저런 연유로 세금 보고를 연장 신청한 분들도 있을 것이다. 연장 신청을 한 경우 앞으로 6개월이라는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세금 보고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세금 보고에 대한 연장 신청을 했다고 해서 세금 납부를 연기시켜주는 것은 아니다. 만약 세금을 내야하는 경우에는 세금은 4/18일까지 납부해야 한다. 내야할 세금을 4/18일까지 납부하지 않았으면 미납 세금에 대해 Late Payment 페날티와 함께 이자가 부과된다. 연장 신청 과정에서 예상되는 세금을 연장 신청서과 함께 예납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여유가 되는대로 예상 세금을 미리 내놓는 것이 세금 미납부에 대한 페날티(Late Payment Penalty)와 이자 부담을 줄이게 될 것이다.
세금 보고를 마친 후 때론 잘못 보고한 것을 나중에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4/18일까지 세금 보고를 마쳤는데 기한에 맞추려 서두르는 과정에서 세금 보고서 상에 실수를 한 것이 나중에 발견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또는 세금 보고를 마친 후 잊고 있었던 W-2나 1099-MISC, S-Corp이나 Partnership의 K-1 등 Tax Form이 뒤 늦게 배달되어 난처한 입장에 처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고용주나 사업주는 W-2나 1099-MISC를 법적으로 1/31일까지는 발급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사업주가 사정에 의해 늦게 발급하였다거나, 주소 불분명으로 뒤늦게 배달이 되어 일부 소득을 누락한 채 세금 보고를 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세금 보고를 필한 후 Credit Card 빚 탕감받은 것 등 채무 탕감(1099-C)에 대해 세금 보고에서 누락된 것이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처럼 세금 보고를 마친 후 소득이 일부 누락되었다거나, 세금 보고서 상에 실수가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면 제출된 세금 보고서에 대해 정정 보고하여야 한다. 그러나, 단순한 계산 착오나 Form을 첨부하는 것을 빠뜨린 경우이면 굳이 번거롭게 세금 보고를 정정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이런 경우에는 IRS에서 세금 보고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납세자의 실수를 발견하여 자동으로 정정한 후 납세자에게 정정된 사항을 통지해준다. W-2나 Schedules등 Tax Forms을 세금 보고서에 첨부하는 것을 잊어버렸을 경우에는 IRS에서 Missing된 Forms을 제출하라는 통지서를 받게 된다.
그러나, 소득이 누락되었거나, 또는 반대로 세금공제(Deduction)나 세금 환급(Tax Credit)과 같은 세금 혜택 사항을 미처 챙기지 못한 경우라면 반드시 제출한 세금 보고서에 대해 정정 절차를 밟아야 한다. 당초 세금 보고서를 통해 환급을 받게 되는 경우인데, 부양 가족이 추가되거나, 대학 등록금 세금환급 등과 같은 사항이 추가됨으로 세금 환급금액(Refund)이 더 커지게 되는 경우에는 일단은 Original 보고를 통한 일차 환급금액을 받은 후에 정정 보고를 하여 추가 환급금을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게 시간적 차이를 둠으로써 IRS에서의 세금 보고서의 처리 과장에 혼선을 피하게 되어 환급 절차가 도리어 당겨 질 수 있게 된다. 
만약 소득이 누락된 것을 뒤늦게 알게 된 경우에 만약 정정 보고를 하지 않으면 IRS에서 이를 발견하여 누락된 소득 내역과 그로 인한 추가 세금과 미납 세금에 대한 페날티및 이자를 납부하라는 통지서를 발급한다.  W-2나 1099 Forms 등은 IRS Matching System을 통해 해당 세금 보고서와 자동 Cross Checking이 되어 누락될 시 즉각 발견된다. 하지만 IRS에서 통지서가 발급될 때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며 이 기간 동안에 페날티와 이자는 계속 부과된다. 따라서 미납 세금에 대한 페날티와 이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발견한 즉시 바로 정정 보고와 함께 추가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정 보고를 위해서는 Form 1040X를 사용하여야 하며,일반 세금 보고서와는 달리 E-filing은 할 수 없으며 Paper Filing을 하여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정정 보고 기한은 보고서 마감일로 부터  3년이다. 즉, 2017년도 세금 보고서에 대해 정정 할 수 있는 최종 기한은  4/18/2018로부터 3년 후인 2021년 4월 15일이다.만약 정정 보고를 통해 세금을 환급을 받게 되는 경우(예를 들어 부양 가족이 추가된다든지 공제 사항이 추가되어 세금 부담이 줄어들거나 Credit이 늘어나는 경우 등)에는 3년이라는 기한 내에 정정 보고를 하여야만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3년이 지난 후 정정 보고를 할 경우 환급금은 사라진다. 정정 보고로 인해 세금을 추가 부담하는 경우 정정 보고와 함께 추가 세금을 바로 내는 것이 미납 세금에 대한 벌금(Late Payment Penalty)과 이자를 줄이는 길이다. 추가 세금에 대한 Late Payment Penalty(0.5%/월)와 이자(3%/년)는 당초 마감일인 4/18일로 소급되어 적용된다.


 
   
 

    2828 Forest Ln., #2325 Dallas, TX 75234 | E-mail: kjdtx21@yahoo.com | 전화번호 : 972-406-2800 | 등록일자 : 2010년 3월10일 | 발행·편집인 : 김종호
    모든 콘텐츠를 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등에서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by KOREAN JOURNAL N. TEXAS